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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레시피] 한 끼로도 거뜬한 ‘멸치주먹밥’
칼슘과 DHA 등이 풍부한 멸치
많은 아이들이 멸치 먹기를 꺼려하는데 이때는 맛있게 주먹밥으로 만들어 먹어보자. 아이들은 먹는 재미에 쏙 빠져 멸치주먹밥을 먹을 테고 엄마는 아이가 잘 먹어 좋을 것이다.

◇ 영양 간식 ‘멸치주먹밥’

2인분 정도의 멸치주먹밥을 만들 재료로는 ▲밥 2인분 ▲잔멸치 30g ▲다진 호두 10g ▲오일 1작은술 ▲간장 1/2작은술 ▲아가베 시럽 1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깨 적당량 등이 있다.

우선 팬에 멸치만 넣고 노릇노릇 볶은 후 체에 걸러 불순물을 제거해놓는다. 이어 볶았던 팬은 깨끗이 닦아준다.

그리고 다시 팬에 멸치와 호두를 넣고 약불로 볶다가 오일과 간장, 아가베 시럽을 넣은 뒤 불을 끄고 골고루 섞는다. 고루 잘 섞였다면 이제 밥에 섞은 재료를 넣고 참기름, 깨를 넣어 다시 한번 섞은 후 한입 크기로 만들어주면 끝.

◇ 멸치의 효능

멸치라면 단연 칼슘. 성인의 칼슘 권장량은 700mg으로 대멸치 10개만 섭취해도 하루 권장량을 모두 섭취했다 할 정도로 칼슘이 풍부하다. 이때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여서 정서적으로 안정감도 찾게 해준다.

또한 칼슘은 혈액 응고시 보조효소 역할을 하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작용의 유연화를 도우며 고혈압과 대장암,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와 함께 멸치의 DHA는 기억력 향상, 뇌세포 활성화 등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임산부와 수유부가 멸치를 섭취할 경우 태아 두뇌형성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아울러 멸치 속 오메가3는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며 핵산은 세포의 생성 물질로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뿐만 아니라 멸치의 타우린은 피로해소와 수분보충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콜라겐은 피부의 수분 보유능력을 높이고 피부조직을 건강하게 만든다.

<레시피 = 이현주(파워블로거), 지식인하우스, ‘만들기도 치우기도 쉬운 2인 식탁’ 발췌>
후나세 슌스케 | 문예춘추사
‘아침을 먹어야 머리가 잘 돌아간다’는 말은 현대인들의 주요 상식 중 하나이다. 그러나 슌스케는 이 말에 절대적으로 반대한다. 아침뿐만 아니라 이것저것 많이 먹는 현대인의 식습관이야말로 만병으로 이르는 지름길이며 오히려 칼로리를 반으로 줄이면 수명은 배로 증가한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얼마나, 어떻게 굶어야 나을 수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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